Education/청년취업사관학교 새싹(SeSAC) 송파 DX 2기

[교육 후기] 실무 역량부터 AI 활용 능력까지, 빠르게 취업 역량을 쌓을 수 있었어요 - 새싹(SeSAC) 송파DX 2기 수료생 C님

nodecrew 2026. 4. 15. 13:51

[교육 후기] 실무 역량부터 AI 활용 능력까지, 빠르게 취업 역량을 쌓을 수 있었어요

 

인턴 경험은 있지만 실무 역량의 '한 끗'이 부족해 고민하던 C님의 후기입니다. C님은 이번 교육을 통해 단순히 AI를 챗봇처럼 쓰는 것을 넘어, 분석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하는 법을 익혔다고 하는데요. 고퀄리티 강의 자료와 AI 활용법으로 신입 분석가로서의 무기를 장착한 C님의 이야기를 공유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한 실무형 AI·데이터분석 과정을 수료한 C입니다. 저는 데이터 분석가 신입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관련 인턴 경험은 있지만 분석가 직무 JD에 요구되는 실무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고자 새싹 송파 과정에 지원했습니다.


2.  수많은 교육 과정 중 '노드크루의 새싹 과정'을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취업 준비를 하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자 여러 교육 과정을 찾아보던 중 새싹 교육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과정들과 비교했을 때, 노드크루 새싹 과정이 실무에서 활용하는 데이터 분석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어 실무 역량을 쌓고 싶은 취준생에게 필요한 핵심을 담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수료한 지금 되돌아보아도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3.  비전공자 혹은 입문자로서 마주했던 가장 어려웠던 것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저는 전공자이긴 하지만, 강의 자료의 퀄리티가 매우 좋아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툴 사용법보다 데이터를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춰 배우기 때문에 비전공자라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강의 자료의 양이 꽤 많은 만큼 내용을 소화하기 위한 복습은 필요할 것 같습니다 ㅎㅎ


4.  3.5개월 전의 나와 지금의 나를 비교했을 때, '이것만큼은 확실히 성장했다'고 자부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I 활용 능력입니다. 교육이 "AI·데이터분석 과정"인 만큼 학습 전반에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교육 전에는 AI를 단순한 챗봇처럼 사용해 왔는데, 교육을 통해 AI 활용의 중요성을 깨닫고 어떻게 활용해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지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AI를 얼마나 똑똑하게 활용하느냐 자체가 하나의 역량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에서 많이 성장했다고 느낍니다.


5.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와 그 과정에서 느꼈던 감정과 고민을 들려주세요.

마지막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자유도가 높은 프로젝트였던 만큼 기획, 마케팅 등 다양한 직무를 희망하는 팀원들과 모여 각자 파트를 나눠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데이터 분석가로서 제 역할이 무엇인지 많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관련 영상이나 자료들도 많이 찾아보고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 보며 적극적으로 참여했기 때문에 분석가로서 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여러 직군의 경력자분들과 협업하며 도움받고 배운 점도 많아 의미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6.  학습에만 전념할 수 있게 도와준 강사님과 소통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프로젝트 중에나 취업 서류를 준비할 때, 제가 점점 자신감이 떨어져서 쭈굴해져 있으면 강사님께서 방향을 잡아주시고 확신을 주셔서 참 든든하다고 느꼈습니다. ㅎㅎ 그 외에도 문제가 생길 때마다 상황을 명확하게 정리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7.  혼자 공부할 때와 비교해 동료들과의 학습은 본인에게 어떤 자극과 도움이 되었나요?

저는 혼자서 공부하면 목표가 느슨해지는 편이라 동료분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이 나태해지는 것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늦게까지 남아 공부하는 모습을 보며 자극을 받았고, 과정에 팀 프로젝트가 있는 만큼 누가 되지 않기 위해 개인 역량을 높이는 데도 열심히 하게 됐습니다.

또한 다양한 도메인 배경을 가진 분들이 모인 만큼 각자의 강점이 뚜렷해 서로 배울 점도 많았습니다.


8.  교육 시작 전 세웠던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셨나요? 예상치 못하게 얻은 수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포트폴리오를 쌓는 것이 목표 중 하나였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채울 수 있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수확은 취업 관련 정보를 생각보다 훨씬 많이 얻게 된 것입니다. 강사님뿐만 아니라 매니저님, 잡코디님께서도 수강생 개개인에게 핏한 취업 정보와 공고들을 찾아주려고 노력해 주셔서 혼자였다면 몰랐을 정보들을 많이 얻어 갈 수 있었습니다.


9.  지원을 망설이고 있는 예비 수강생들에게 '이런 분들이라면 꼭 들어야 한다'고 추천한다면?

실무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비즈니스적인 시각을 기르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고, 혼자 공부하면 시간 관리나 학습 방향을 잡기 어려운 분들께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요즘 부트캠프 등 선택지가 매우 많은데, 노드크루 교육은 커리큘럼 구성이나 강사님, 운영 측면에서 충분히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10.  이제 현업으로 나아갈 본인의 커리어 비전과, 다음 기수 후배들을 위한 진심 어린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특히나 IT 분야의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것을 깊이 느끼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꾸준히 공부하여 데이터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다음 기수 분들께는, 고민이 있다면 혼자 안고 있지 마시고 동료, 강사님, 잡코디님과 적극적으로 이야기 나눠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두 수강생을 위해 진심으로 애써주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소통하실수록 더 많은 것을 얻어 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취업 준비 중 걱정이 많으실 텐데 이 교육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방향을 찾고 스킬업 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