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청년취업사관학교 새싹(SeSAC) 송파 DX 2기

[교육 후기] 전공에서도 배우지 못했던 데이터 분석 역량과 사고방식을 갖출 수 있었어요 - 새싹(SeSAC) 송파DX 2기 수료생 A님

nodecrew 2026. 4. 14. 14:53

[교육 후기] 전공에서도 배우지 못했던 데이터 분석 역량과 사고방식을 갖출 수 있었어요

 

AI·빅데이터를 전공했지만 실무 역량에 목말랐던 A님의 후기입니다. 3.5개월간의 교육을 통해 단순한 코딩을 넘어 비즈니스 관점에서 데이터를 바라보는 사고방식을 익히고, 특히 BI 대시보드 프로젝트를 통해 현업에 필요한 분석 기법을 내재화한 성장 과정을 공유해주셨는데요, 함께 만나보시죠.


1.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AI·빅데이터 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숫자를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했고, 현상에 대해 정량화 하고 수치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이터 분석이라는 분야에 대해 매력을 느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  수많은 교육 과정 중 '노드크루의 새싹 과정'을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이미 개발 부트캠프 교육을 수강한 이력이 있었습니다만,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역량이 많이 부족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지인이 SeSAC의 교육 여정 경험을 토대로 해당 교육과정을 추천 해주었습니다. 교육과정이 실제 데이터 관련 업무 공고에서 보던 분석 기법과 Tool을 토대로 학습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확인했고 필요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다수의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내용을 채화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비전공자 혹은 입문자로서 마주했던 가장 어려웠던 것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기술적인 구현을 차지하고서라도 데이터적 사고방식을 함유하는게 가장 어려웠습니다. 데이터의 수집 목적과 데이터 분석의 목적을 설정하고 핵심 지표를 어떻게 설정할지를 팀 단위로 협의하는 과정이 어렵게 느껴졌었는데 교육 과정 중,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프로젝트마다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합고 협의하는 과정을 통해 이 부분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4.  3.5개월 전의 나와 지금의 나를 비교했을 때, '이것만큼은 확실히 성장했다'고 자부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전에 AI에 도움이 없이 할 수 없었던 코딩이나 인사이트 도출을 스스로 할 수 있을 때 가장 많이 성장한다고 느꼈습니다. 개인적으로 분석하며 수치를 가지고 어떤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막막할 때가 많았는데, 수치 너머의 비즈니스적인 상황을 함께 생각하며 종합적인 생각의 확장을 할 수 있었고 교육의 단원을 거듭할수록 발전해 나가는 저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5.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와 그 과정에서 느꼈던 감정과 고민을 들려주세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BI 대시보드 프로젝트'입니다. 이전까지 데이터 분석에 따른 인사이트를 통해 주제를 정했었는데, 먼저 비즈니스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회사에 필요한게 무엇인지를 명세한 뒤에 분석하는 방법이 흥미로웠고 실무와 비슷한 프로젝트 경험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6.  학습에만 전념할 수 있게 도와준 강사님 및 운영 매니저님과 소통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강사님께 자잘하게 질문을 많이 드렸는데 항상 성심껏 시간을 내서 조언과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에 대해서도 정확하고 날카롭게 피드백을 주셨고, 취업에 대해 많은 도움을 받고 불안을 덜 수 있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중에 힘든 과정이 많이 있었는데 공감 해주시고 실제적인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매니저님께서는 학생들이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여러 편의를 봐주셨고, 문의사항에 대하여 빠른 답변을 주셨습니다. 특히 개개인별 맞춤한 채용 공고 추천 및 교육 중에 원하는 간식을 수요 조사해주셔서 마음이 따뜻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7.  혼자 공부할 때와 비교해 동료들과의 학습은 본인에게 어떤 자극과 도움이 되었나요?

혼자 공부할 때 데이터라는 수치 안에 사고가 갇힌 느낌이 있었습니다. 제가 목표한 가설에 대한 적합한 지표가 나오지 않을 때 항상 막히는 부분이 있었는데 동료들과 함께하며 사고를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배경과 전공을 가진 동료들이 모여 데이터 분석이라는 기초 아래 성장하며, 데이터를 전공한 제가 볼 수 없는 다양한 실무 경험과 관점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좀 더 고도화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동료들과 함께 취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정서적인 지지를 얻으며 같은 관심사를 가진 동료들을 얻었다는 것이 이번 과정에 가장 큰 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8.  교육 시작 전 세웠던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셨나요? 예상치 못하게 얻은 수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취업에서 부족했던 역량인 대시보드 구축과 분석기법과 많이 친숙해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입사지원 과정에서 서류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었는데 강사님의 도움을 통해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교육과정을 듣기 전에 생각했던 목표의 최소치는 충분히 달성했다고 생각합니다.


9.  지원을 망설이고 있는 예비 수강생들에게 '이런 분들이라면 꼭 들어야 한다'고 추천한다면?

데이터 업무에 관심이 있거나 본인 직무에서 스킬업을 하고 싶다면 고민하기 전에 한번 참여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해진 답을 배운다기보다는 수 많은 답 중에 최선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기초부터 고급스킬까지 단계별로 레벨업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소통에 대한 부분이 많이 부족했는데 프로젝트를 거치며 이 부분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10.  이제 현업으로 나아갈 본인의 커리어 비전과, 다음 기수 후배들을 위한 진심 어린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는 회사에서 데이터 관련 업무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목표는 커머스와 HR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가로서 회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동료들을 서포트하는 업무에 최종적으로 포지셔닝 할 계획입니다.

일단 다음 기수를 수강하시게 된다면 학원을 성실히 나와서 학습을 따라가는 데에만 열중하시면 좋겠습니다. 교육 과정을 수행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취업에 가장 가까이 다가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면 강사님과 직원분들, 동료에게 조언을 구해보세요!